결혼준비에 필요한 예식장 선정에서부터 신혼여행에 이르기까지 신랑신부들의 결혼준비와 결혼식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웨딩플래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웨딩플래너협회 김창규 회장을 찾아 협회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들어보았다.-편집자 주-
웨딩플래너 양성 및 웨딩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사업 등 적극추진
웨딩플래너 자격증을 국가자격증 또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화에 매진
Q 웨딩플래너협회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웨딩플래너협회는 성공적인 결혼생활, 나아가 행복한 가정을 위한 전문 컨설팅 문화를 조성하며 관련 전문인력의 개발과 교육 및 연구 활동 추진을 목적으로 2001원 노동부 지원 에딩플래너 과정을 진행을 시작으로 2003년도 협회를 정식으로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훈련된 전문가 그룹인 웨딩플래너를 통해 실제 결혼준비에 필요한 예식장 선정에서부터 신혼여행에 이르기 까지 신랑신부들의 결혼준비와 결혼식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웨딩플래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연간 약 5000쌍씩 현재까지 한국웨딩플래너협회를 통해 결혼을 준비하고 진행한 커플은 약 7만쌍을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올바른 결혼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제 1호 주례 없는 예식’을 기획 및 진행한 이래, 저소득층 및 다문화가정 결혼식 지원∙작은 결혼식 인식 개선 및 확산∙공공기관 결혼식 웨딩기획 재능기부∙나눔이 있는 기부결혼식 등 사회 인식 개선 및 사회공헌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비영리법인입니다.
협력단체인 사단법인 행복가정재단의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탄탄한 커리큘럼의 예비부부를 위한 부부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이비플래너 운영지원도 담당하고 있는 결혼을 위한 모든 일을 종합적으로 운영하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협회는 2004년에 서울시의 후원으로 마이웨딩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대한민국 웨딩캠프를 개최하였으며 이화여대와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웨딩플래너과정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어 많은 웨딩플래너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도에는 법무부주최건국60주년기념다문화,다민족한마당축제기념합동결혼식을 주최하였으며 2009년도에는 서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결혼지원, 중기청 웨딩플래너 국비지원 교육을 실시했으며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웨딩플래너직종등록, 서울시지원참혼인실천기관지정도기도 했습니다.
2010년도에는 강릉영동대학과 2011년에는 연세대 정경대학원과 산학협력 체결했으며 2010년도에 kc대학교에 웨딩파티 산업경영학과를, 2012년도에는 경인여자대학교 KWPPA웨딩플래너과개설, 2016년도에는 상명대학교 웨딩비지니스 학과 설치 학사, 석사, 박사 학위 과정 운영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웨딩플래너 자격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SH공사 사랑의 합동결혼식, 한센인합동결혼식주관,참혼인실천모델다문화가정합동결혼식, 강동구 다문화가정 합동결혼식 등 외롭고 어려운 이들의 합동결혼식을 주관하는 사회 봉사활동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가족부공동협력혼인예비학교, 서울시민청 예비부부행복교실개최, 여성가족부가족가치확산공모- 작은결혼웨딩플래너양성, 작은결혼스토리 공모전, 여성가족부 지역다문화프로그램 공모사업 - 작은결혼박람회 개최 등 한국 웨딩문화를 선도하는 다양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Q 협회에서 하는 구체적인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A 협회의 주요사업은 ▲예비신랑신부들의 결혼준비를 총괄 기획하고운영하는 웨딩플래닝 서비스 사업(웨딩컨설팅 사업부 운영) ▲웨딩플래너 양성 및 웨딩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사업 ▲웨딩플래너 자격증 시행 사업 ▲웨딩관련 업체 컨설팅 사업 ▲웨딩박람회 개최 및 운영사업 ▲대학 학과 설치 및 운영 사업 ▲행복가정재단 운영사업 ▲웨딩타임즈(인터넷 신문) 발행사업 ▲작은 결혼식 문화 확산, 저소득 계층 결혼식 지원등 다양한 사회 공헌 사업과 웨딩플래너 관련 정부 위탁, 공모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회장님이 협회를 운영하신지 얼마나 되었으며 협회를 운영하시면서 보람있는 일이 있었다면
A (사)한국웨딩플래너협회는 2001년 웨딩플래너 양성 교육을 우리나라 처음으로 제가 개발하고 실시하였으며 2003년 양성된 인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협회 창립의 필요성에 의해 2003년 창립하여 현재까지도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협회를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된 일은 우선은 한국사회에 없었던 새로운 직업을 만들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웨딩플래너 직업이 국가직무표준에 포함된 직업으로 만들어 냈다는데 큰 긍지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아케카데미 및 대학 교육을 통해 약 3-4000명이 넘는 웨딩플래너를 양성해 냈고 그들 중 상당수가 전문가로서 한국사회에서 현재까지도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보람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대학에 웨딩플래너학과를 우리나라 최초로 만들고 현재에는 전문대학교, 4년제 종합대학교에 학과를 운영중이며 뿐만아니라 대학원에 웨딩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운영 중인점 또한 매우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이울러 많은 에비신랑신부들이 자신들의 형편이 맞는 아름다운 결혼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십 수년간 웨딩플래너 동료들과 도울 수 있었고 이러한 도움에 감사함을 느끼는 고객들이 상당히 많이 있음 또한 기쁘고 보람된 일이라고 느껴집니다.
Q 회장으로서 앞으로 꼭 추진하고 싶은 사업은 무엇이며 특히, 회장이기에 앞서 서대문구에 거주하고 있는 구민으로서 서대문구의 발전을 위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A 한국웨딩플래너협회 회장으로서 가장 큰 임무는 협회 소속의 수백명의 웨딩플래너들이 충분한 보상을 받으면서 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여건을 조성하고 일거리를 확보를 통해 도태되는 웨딩플래너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임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웨딩플래너 자격증을 국가자격증 또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화 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으며 청소년 수련관이나 사회복지관과 같은 시설은 많은 반면에 결혼을 테마로하는 시설과 공간은 사실 우리나라에 아직까지 전무한데 이러한 결혼문화센타 형식의 공간을 만들어서 결혼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하는 일을 꼭 추진하고 싶습니다.
특별히 본인은 서대문구에 거주하면서 서대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서대문구 위원, 정소년수련관 운영이사, 청소년 문화의 집 운영위원장, 서대문체육회 부회장, 생활체육 축구연합회 임원 등을 맡아 다양한 사회 봉사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가 거주하고 있는 서대문구가 더욱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봉사와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Q 회원들이나 혹 관계기관 등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회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웨딩플래너로서 사회에서 활동하면서 결혼준비 전문가로서 모든 신랑신부들에게 행복을 주는 웨딩플래너가 되시길 당부 드리고 싶고 결혼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전문가들로서 단순한 이익만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아닌 제일 먼저는 올바른 결혼문화를 전파하고 실행하는 전문가라는 사회적 소면 의식을 가지고 일을 해 주기릴 당부드립니다.
관계기관에 부탁하고 있는 말이 있다면 좀전에 언급한 대로 지자체 혹은 정부에서 결혼문화를 주제로 하는 문화 공간을 만들어서 전문가 그룹에 위탁 운영을 맡겨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결혼 및 출산에 관련된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을 꼭 만들어 주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