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자치

부서탐방 - 서대문구청 교육지원과

대전환의 시대, 미래를 여는 행복한 교육도시 서대문구를 위해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서대문구에서는 지난 2015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공모·선정 후 실질적으로 구축해온 민관학 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코로나 상황에서도 교육의 모든 주체가 틈새 없이 행복한 서대문구를 위해 디지털 튜터 지원,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 운영, 스마트학교 구축 지원 등 선제적인 모델을 구축해가고 있다. 이에 본지는 이를 추진하는 교육지원과를 찾아 2021년도의 교육지원을 위한 각종 사업의 추진현황을 들어보았다.

- 편집자 주 -

 

1. 서대문구의 교육지원현황

 

서대문구의 교육지원 현황은 교육기획, 혁신교육, 교육지원, 평생교육의 4개 팀으로 구성되어 ▲교육기획에서는 디지털 튜터 지원, 대학연계 멘토링사업, 대학진학 지원 프로그램 운영. 초・중학생 내 고장 탐방사업, 안산장학회 사업을 ▲혁신교육에서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민관학거버넌스 구축・활성화,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 달팽이학교 등 배움과 쉼을 위한 마을활동 지원 사업을 ▲교육지원에서는 학교지원, 무상교육비 지원, 친환경 무상급식 사업을 ▲평생교육에서는 평생학습도시 조성,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 운영,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민역량증진, 인근대학과 연계한 평생교육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서대문구의 교육자원 현황은 유치원 23개, 초등학교 19개, 중학교 14개, 고등학교 7개, 외국인학교 2개, 대학교 9개, 특수학교 1개 등 총 75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평생교육기관은 평생교육법과 기타 법령에 따라 설치 운영되는 학습관이 총 119개로 구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 2021년도에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업무

홍연초등학교 디지털 튜티 활동 모습

 

▷뉴노멀시대 교육을 위한 디지털 튜터 지원 사업

서대문구 디지털 튜터 지원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현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튜터를 초·중·고 학교에 배치하여 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이다. 서대문구 디지털 튜터는 학교 내 특별교실(메이커스페이스, 정보화교실, 스마트교실, 기술실 등), 일반교실에서 진행되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한 교육 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을 지원하는 업무를 맡아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 학습지원자이다.

 

현재 관내 초・중・고 34개교에 서대문구청에서 채용해서 교육을 거쳐 파견된 디지털 튜터 127명이 활동하고 있다. 2020년 시범사업을 거쳐 2021년 전면 실시중인 이 사업은 특히 코로나 상황에 원격수업으로 힘들었던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지원 및 긴급돌봄지원을 통해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시기적절하게 도울 수 있었다

 

특히, 청년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디지털교육환경으로 큰 전환을 맞고 있는 미래의 학교에 맞춤형 사업으로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다.

 

학교와 연계과정으로 운영하는 서대문구 평생학습관. 융복합인재교육센터 운영

▷ 서대문구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 운영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회변화에 따른 시민교육, 시민활동을 지원하고 융‧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서대문구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운영하여 미래사회를 이끌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체계적으로 집중지원, 육성하고 미래형 시민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관내 초・중・고 학생 및 성인주민 대상으로 ▸IoT, 3D, 로봇, 드론, AI, 가상현실, 크리에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다양한 체험, 교육 및 시민역량 프로그램 운영 ▸4차 산업 혁명 및 평생학습 정책,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기관․단체 및 시설 간 연계체제 구축 및 지원 ▸평생교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제공 ▸ 학습동아리 조직과 활동 지원 등 지역주민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미래역량을 높이고 지역의 디지털 학습기반 조성으로 미래형 평생학습 체제를 구축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생이 꿈꾸는 행복한 스마트 학교 지원 사업

서대문구는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미래학교’ 구현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 및 노후 시설 개선 지원을 통해 행복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학교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서대문구 관내 64개 각 급 학교로 유치원 23개원, 초등학교 19개교, 중학교 14개교, 고등학교 7개교, 특수학교 1개교로 50억여 원의 예산으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2020년도에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을 위해 발 빠르게 학생 및 교사들의 스마트기기 지원과 무선와이파이망 설치 등에 40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2021년에도 계속해서 스마트 칠판 등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지원에 12억원, 온라인 스튜디오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 8억원 등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지방정부만이 할 수 있는 구석구석 맞춤형 지원을 전 방위적으로 하고 있다.

 

그 외에도 ▸기후환경 대응 관련 사업(미세먼지 관련 사업, 에너지 절약 교육지원 등) ▸교육과정 지원 사업(융합인재교육, 수영·1인1악기, 자유학년제 등) ▸교육환경 개선사업(노후시설 개·보수, 방역 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대학생멘토링 상생지락 수료식 모습

 

▷온・오프라인 대학생 멘토링사업

멘토링사업은 관내 대학 및 외부기관과 협력하여 초·중·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습․진로․인성 멘토링을 실시함으로써 멘티 학생들의 학습능력 및 인성발달에 기여하고 멘토 대학생에게는 사회봉사 기회를 제공하는 등 사회공동체 의식을 제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현재 연세-서대문 Dream-Start 멘토링사업으로 62명의 멘토와 멘티로 1대1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학생 사회봉사는 59명의 멘토와 멘티, 천연동 꿈꾸는 다락방은 90명의 멘토와 멘티, 이화-서대문 상생지락 멘토링이 150명의 멘토와 멘티, 진로멘토링과 외국어멘토링이 31명의 멘티, 마지막으로 티치포코리아 공부방은 9명의 멘토가 15명의 학생들에게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멘토링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 온・오프라인 방식들의 변화도모와 함께 모든 학생의 코로나19 극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회복, 심리정서 회복, 사회성 회복 방안을 종합지원할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 진로・진학 프로그램운영

서대문구의 강점인 관내 대학과 협력하여 서대문구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 스스로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업이다.

 

관내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 및 진학과 관련된 대학 연계 강연회, 대학진학 지원 특강 및 상담,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7~8월에 진행했던 대학 진학지원 프로그램은 대입수시전형을 대비하여 자기소개서 양식, 핵심문항, 작성방법에 대한 전문가 강의와 전문 컨설턴트와의 1:1상담을 통한 자기소개서 보완까지 지원하고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스마트칠판 활용 찾아가는 내고장 탐방 수업 모습

 

▷ 교실로 찾아가는 초·중학생 내 고장 탐방사업

관내 초·중학생에게 우리 고장의 역사유적, 명소, 공공시설 등을 견학하는 교과과정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현장 체험학습을 통한 학습 효과 향상과 우리 고장에 대한 자긍심 고취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특히 서대문 지역문화 활동가를 활용하여 내실 있는 탐방을 전개하고 있다.2021년에는 코로나19상황에 대응하여 교실로 찾아가는 수업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 중이다.

 

기존에는 3월부터 11월까지 관내 19개 초등학교 3~6학년, 14개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7명의 서대문 지역문화 활동가들이 23개 코스로 운영되었다.

 

23개 코스로는 ▸1코스 (서대문구청, 구의회, 보건소) ▸2코스(서대문형무소역사관) ▸3코스(서대문역사박물관) ▸4코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5코스(국회의사당, 헌정기념관) ▸6코스(이화여자대학교) ▸7코스(서울서부지방법원) ▸8코스(국립민속박물관) ▸9코스(농업박물관)▸10코스 (서울서부지방검찰청) ▸11코스(연세대학교) ▸12코스(에너지드림센터) ▸13코스 (YTN) ▸14코스(우석전각뮤지엄) ▸15코스(마포자원회수시설) ▸16코스(헌법재판소) ▸17코스(한국거래소) ▸18코스(이대자연사박물관)▸19코스(홍제천길)▸20코스 (연희동골목길) ▸21코스(경복궁) ▸22코스(경희궁) ▸23코스 (덕수궁) 로 운영되고 있다.

 

2021년에는 그중 7개 코스를 선별하여 교실로 찾아가서 1교시는 PPT와 동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이론수업으로, 2교시는 만들기나 기타활동 등으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

 

학교폭력 에방을 위한 연극 공연 모습

 

▷ 학교폭력 예방 사업

지역공동체 공동 노력을 통해 서대문구의 학교폭력을 최소화하고 학생·학부모에게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전교육과 학교, 교육청, 전문 교육기관과의 연계로 학교폭력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제고를 목표로 실시하고 있다.

 

구는 학교폭력대책 지역협의회를 통해 관계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협력과 지원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예방교육기관을 공모를 통해 협의회 심의 후 선정하여 각 학교별 교육 수요에 맞춰 예방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서대문혁신교육지구 100+ 동아리 워크숍 활동 모습

 

▷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민・관・학 거버넌스 체제 구축 운영

서대문혁신교육지구 사업이 기획에서 운영, 평가, 피드백 전 과정을 실질적인 민관학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대문구청장과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이 공동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운영위원회를 비롯하여 총 16개 사업 대표와 서대문관내 청소년기관이 참여하여 매월 운영 중인 실무위원회, 각 사업별 분과, 학부모・교사・학생이 각각 참여주인 주체별 분과를 포함 약 350여명이 각각의 분야에서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21년에는 동중심 교육거버넌스를 목표로 보다 현장중심 소규모로 활동을 확장하여 교육지원 및 협력을 위한 실질적 숙의과정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모든 아이 성장을 위한 학교-마을 협력과정 운영

한아이도 빠짐없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을이 학교교과과정을 지원하는 학교-마을 연계협력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진로, 창의체험 중심의 ‘학년 전환기’사업 운영

학년말 교과과정이 끝난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마을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진로, 창의체험 등 전환기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년전환기를 의미 있게 보내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우리 마을 강사 ‘아이엠샘’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우리 마을 강사단 인력풀을 구성하여 중학교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 초등 돌봄 교실, 지역아동센터에 연계하여 다양한 온택트형 수업을 지원하고 마을 강사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교육주체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68명의 마을 강사단이 16개 동아리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 천천히 자유롭게, 학교밖 배움터, ‘달팽이 학교’

학교생활에 지친 중학생을 대상으로 마을예술가와 함께 일상이 예술이 되는 경험 및 가상세계를 창작하는 기회 제공을 통해 심리적 지지와 관계형성을 돕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삶의 주체로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학부모와 함께하는 모두아이 체험 한마당’운영

각 학교 학부모회가 학교와 협의를 거쳐 학사일정안에서 전교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하여 운영하는 체험한마당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학부모는 학부모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교와의 소통・협력관계를 구축하며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을 도모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융복합인재로 성장을 지원하고자 한다.

 

► 청소년 100+동아리 지원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한 주체적인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하여 청소년 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2021년에는 특히 동아리 참여청소년들 스스로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청소년 100+동아리 자치단을 구성하여 새롭게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 배움과 쉼을 위한 서대문형 혁신교육 마을과정 운영

어린이・청소년들이 지역에서 건강한 여가 및 교육활동을 지원받아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서대문형 혁신교육 마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서대문 창조적 혁신교육의 기회 ‘누구나’ 프로젝트 운영

마을내 청소년교육에 관심 있는 관내 3인 이상의 개인모임 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모선정 사업이다. 이를 통해 마을내 인적・물적 교육장원을 발굴 연계하여 지역의 교육네트워크 조성 및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청소년 교육을 위해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이 마을에서 건강하게 쉼과 배움 활동을 펼칠 수 있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 토요 洞 학교

지역 내 청소년들이 근거리로 접근할 수 있는 거점인 동주민센터를 토요일 청소년 공간으로 활용하여 청소년 맞춤형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에는 동단위 민관학추진단에 지역 내 학부모와 교사가 참여하는 등 보다 실질적으로 구성되어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프로젝트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친환경 학교 급식 지원 사업

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친환경 무상 급식을 실시하고, 우수하고 안전한 식재료 지원을 확대하여 성장기 학생들의 심신 발달을 도모하며 보편적 교육복지를 구현하기 위해 서대문구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거 추진하고 있다.

 

관내 64개 유치원·초·중·고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1인당 급식비 중 구분담금의 지원과 식재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2020멘토링 연세대 드림스타트 OT

 

▷ 대학 연계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9개의 대학을 유치하고 있는 서대문구의 특성을 살려 각 대학과의 협력으로 다양한 교육자원 및 네트워크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구민에게 평생교육 참여기회를 확대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직업능력 향상도 도모하여 학습결과를 지역으로 환원하고자 노력하는 사업이다. 세계 시민 리더십, 자격증 전문가 양성과정, 건강분야 강사양성과정, 4차 산업혁명 전문 과정 등으로 운영 중이며, 관내 9대 대학을 대상으로 공모해서 운영하고 있다.

 

▷ 시민 역량 증진 사업

구민들이 주권자이자 세계시민으로서 민주사회의 지속발전을 위하여 지녀야 할 지식, 가치, 태도 등 민주시민의 자질과 소양을 햠양할수 있도록 서대문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유네스코 글로벌네트워크 특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 연계 시민역량 교육 : 총 25회차 회당 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민주정치에 대한 이해 및 정치참여교육, 민주시민으로서 시민역량과 자질 함양에 관한 교육 등을 강연 및 토론 수업으로 진행 ▸온라인 시민학습 토론릴레이 : 총 5회 성인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자 및 5인의 온라인 학습토론 릴레이 ▸ 학습하는 시민대학 : 총 10회 회당 1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시민역량과 자질함양에 대한 교육, 지역사회 공유가치 및 삶의 가치에 관한 교육 등을 강연으로 진행 ▸학부모 아카데미, 10대 부모수업 : 총 6회 회당 15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학습법, 성교육, 소통법 등 자녀를 양육하며 발생하는 주요 고민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매시기 서대문구청 홈페이지와 서대문구 평생학습 홈페이지에서 모집이 진행되고 있다.

 

▷ 학습 공동체 활성화 사업

지역의 필요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주민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와 구민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요구에 따라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학습하는 주민주도형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관내 소재 평생교육 관련 시설·단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초·중·고등학교, 학습동아리, 학습공동체, 동네배움터 등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지역의 과제를 반영한 주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하고 성인학습동아리, 주민이 직접 기획·운영하는 지역과제 해결과 활동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 코로나19 상황에서 지방정부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학교 무선망 구축을 지원하고 방역에서 스마트 환경 지원까지 수요자 중심, 현장 중심으로 지원해온 저력을 바탕으로 국가의 미래이자 서대문구의 미래인 교육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틈새 없이 더욱 지원을 확대해가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대전환의 시대, 미래를 여는 행복한 교육도시 서대문구의 밝은 내일을 기대해 본다.

 

서대문구 서대문구의회 서대문구소방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의회 전국지역신문협회


포토뉴스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