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대문소방서(서장 장현태)에서는 소방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실질적 현장활동을 강화하고자 지난 19일 오후 2시에 대강당에서 의용소방대원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년도 기본운영 계획 설명회를 개최후 후정에서 소방펌프차 구조원리 및 작동방법 등 실질적인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서대문 의용소방대(대장 조익현)는 지역 안전지킴이로서 전문성 및 생활안전관리 강화하면서 사기 진작강구로 조직활성화 및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봉사활동을 강화시키기로 했다.
주된 내용은 ▲지역별 안배가 되도록 인재양성 ▲의용소방대 일제검열 ▲각종 산불진압훈련 및 화재현장 참여 ▲긴급재난 발생시 초동진화 및 대피유도 ▲문화재 안전지킴이 활동 강화 ▲119 비상구 지킴이 활동 ▲유사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합류 ▲주택화재 안전지킴이 활동 강화 등이 주된 내용이다.
특히,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관계로 산불이 자주 발생됨에 따라 각종 안전사고 방지 교육 및 안산자락길에서 산불예방 캠페인을 집중 실시하여 예방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한편, 조익현 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에게 그동안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수많은 화재진압 및 예방활동을 했으며 금년에도 지속적으로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초소방시설을 설치 운영 유지, 소방차 통행곤란지역에 원할한 소통을 위해 장애물제거하여 소방통로확보에 철저를 기하여 불조심 화재예방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