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에서는 잘못된 부문은
날카롭고 가감없는 지적을
잘하는 부분은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통해
더욱 발전하는 구정 방향으로 이끌어야

존경하는 서대문구민 여러분! 오늘도 어김없이 진취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그리고 행복도시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쉼 없이 뛰고 있는 문석진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산 일대를 붉게 물들인 단풍을 미처 다 만끽하기도 전에어느새 찬바람이 매섭습니다.
지난 금요일에는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이라는 입.동.이 지나기도 했습니다. 모쪼록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정례회를 맞아 이 자리에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본격적인 정례회 이야기에 앞서, 지난주 들려온 안타까운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서울 모처에서 70대 노모를 비롯한 네 모녀가 생활고를 견디다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심지어는 한 달 가까이 지나서야 발견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다!시!는! 이 같은 불행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몇 해 전 송파 세 모녀 사건에 이어 관악구에서는 탈북모자가 아사하는 비극적인 일도 있었습니다. 아무리 촘촘히 해도 복지사각은 늘 발생하기 마련이라지만 이번 사건으로 또 한 번, 복지체계에 허점이 드러난 것입니다.
덧붙여 이런 불행은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음을 명심하고 우리 구 위기가구 발굴과 취약계층 지원, 긴급복지 시스템을 다시 한 번 들여다보고, 이 같은 사건이 되풀이되지 않도록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어느새 올해 마지막 회기인 제256회 서대문구의회 제2차 정례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정례회는 올해 구정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내년도 구정계획을 세우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39일간의 긴 일정이지만 조례안을 비롯하여 2020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업무보고 청취,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등으로 쉴 틈 없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잘못된 부분은 날카롭고 가감 없이 지적해 시정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보내 더욱 발전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길 바랍니다.아울러,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한 정확한 답변과 충실한 자료 제공은 물론 의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아름다운 협치를 이뤄주기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예산안 심사에서는 예산이 목적에 부합하고 실효성 있게 편성되었는지, 누락된 사업은 없는지, 사업의 우선순위는 적절한지를 빠짐없이 살펴! 구민의 혈세가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철저하게 심사해 주십시오!
존경하는 서대문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어느새 올해도 한 달 반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한해를 시작하며 다짐했던 일들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2019년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시기가 되길 바랍니다.
특히 이번 회기는 여기 임시청사에서 진행하는 마지막 의회 일정입니다. 그동안 여러모로 불편한 임시청사임에도 그 어느 때보다 열정적인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친 동료의원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또, 어려운 환경에서도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물신양면으로 지원한 문석진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의회사무국 직원 모두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추운 날씨 속에 진행될 긴 정례회 동안 건강 각별히 유의하시고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