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가 위탁 운영하는 서대문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과 다양한 직업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역사회와 연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부터 총 4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카페 매장(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카페 보노보 외)에서 1인 최대 210시간 바리스타 인턴으로 근무 중이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바리스타가 알아야 할 커피의 기본지식 교육과 자립 지원을 돕기 위해 청소년 노동인권교육도 진행하였다.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최OO(19세) 청소년은 “밖으로 나오기까지 정말 많은 용기가 필요했는데, 인턴십 활동을 통해 내 자신이 많이 바뀐 거 같다”면서 소감을 밝혔다.
서대문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체계적인 자립 지원을 위해 청소년노동인권교육, 자격증 취득, 스트레스 해소 관리 등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사회 진입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대비하고 있다.
인턴십 프로그램 이외에도 검정고시 지원, 건강검진, 문화체험, 동아리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 홈페이지 (http://www.sdm7979.or.kr/), 02-3141-1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