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제3동주민센터(동장 김원석)에서는 7월 29일 홍제3동주민센터 입구에서 2021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홍제3동 주민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동 지역회의의 숙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제출한 7개의 사업 중 부서 적격 통보를 받은 ▲우리 마을 공유부엌 만들기 ▲마을 안내 디지털 정보 게시대 설치 ▲이동식 열린 서재 만들기 ▲홍심약수터 진입로 보수 및 장미터널 조성 사업에 대해 주민에게 홍보하고 주민이 원하는 사업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였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동참하여 서울시 엠보팅 방식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를 적극 활용하였으며,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현장투표를 병행하였다.
총회 결과 엠보팅 131명, 현장투표 138명 등 총 269명이 투표에 참여하였으며, 각 투표를 합산한 결과 ▲우리마을 공유부엌 만들기 222표, ▲홍심약수터 진입로 보수 및 장미터널 조성 158표, ▲마을안내 디지털 미디어 월 설치 150표, ▲홍제3동 이동식 열린서재 만들기 138표 순으로 주민 선호도를 보여주었다.
각각의 사업은 운영진 의결을 거쳐 ▲우리마을 공유부엌 만들기, ▲홍제3동 이동식 열린서재 만들기를 동 우선편성액 상정사업으로 선정하였으며, ▲홍심약수터 진입로 보수 및 장미터널 조성 사업은 9월에 개최될 서대문구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에, ▲마을안내 디지털 미디어 월 설치는 동단위 계획형 시민참여예산사업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권오철 주민참여예산위원장은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헌신과 홍제3동주민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주민총회를 순조롭게 마쳤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김원석 홍제3동장은 “비가 오는 중에도 마을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주민들에게 감사”하며, “사업에 대한 홍보의 장이자 주민 소통의 장이 된 주민총회가 1회성의 이벤트로 끝날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주민의 지속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주민공론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